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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D1 과제]

과제 1)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1. 최근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 어떤 BM을 가졌을지 아래 내용에 따라 분석해봅니다.
  •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1.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온라인 집들이 콘텐츠부터 스토어, 전문가 시공 서비스 등 인테리어에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인테리어 O2O 플랫폼이다.

BMC  Business Model Canvas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플랫폼 특성상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목표 고객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

 

1. 판매자

인테리어 소품업체

인테리어 가구업체

인테리어 시공업체

이사업체

2. 구매자 

오늘의집 주 이용층인 2030세대 여성

 

 

목표 고객은 플랫폼에 입점하는 판매자는 인테리어 소품 판매업체가구 판매업체, 시공업체 그리고 최근 추가된 이사업체까지 포함 된다. 현재 플랫폼에 입점한 유명한 대형 가구 브랜드 및 오프라인 가구업체 등 홈퍼니싱 브랜드 4,000여 곳이 입점해 있고 전국적으로 주방, 욕실, 마루 등 인테리어 시공 분야 전문가 업체를 4,000곳 이상 확보해 있다.

 

오픈서베이 리빙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오늘의집을 이용 하는 고객들의 주 연령층과 성별분포는 다음과 같다.

 

 

20대는 81.1% 30대는 77.3%로 압도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여성이 74.7% 남성이 69.1%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인테리어에 조금 더 관심이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주 타겟을 잡았다.

 

Value Propositon  제공 가치

오늘의집은 고객들의 인테리어에 대한 자신만의 취향을 결정하는 데 가이드 라인이 되줄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켜 실제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제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One-stop으로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인테리어 가구, 소품 시공 그리고 이사업체들에게는 6년간 누적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올인원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등록업체 평균 연매출은 10억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Channels  채널

오늘의집 어플리케이션이 메인 채널이고 판매자 전용 전문가센터가 있다. 고객을 유치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형태로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페이지가 있다. 

 

 

 

Channels  고객 관계

'오늘의집 배송' 서비스를 출시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했다. 기존 운임비와 설치에 대한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고객들을 Lock-in 시켰다.

또한 자발적으로 인테리어 사례 콘텐츠들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되어 고객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인테리어 종사자와의 관계도 데이터기반으로 하여 간극을 줄이고 있다. 이는 입점 업체의 고충과 고객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선순환적 관계의 성립이라고 할 수 있다.

 

 

 

Revenue Stream  수익 구조

인테리어 소품 및 가구 결제 수수료를 통한 수익

인테리어 시공 및 이사 서비스 제공 수수료 수익

제품 광고 수익(각종 기획전)

Key Resources  핵심 자원

핵심은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모아준 1,600만건이 넘는 인테리어 사례와 방대한 양의 각종 데이터들이다.

또한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경기도 이천에 가구 전용 물류센터와 고도화된 가구재고관리 시스템이다.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고객 인테리어 사례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원스톱 이커머스 플랫폼의 기능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꾸준히 개선하고 있는 중이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기존 가구배송 시스템에 느끼는 페인포인트를 해소해 주기 위해 이천에 1만평 규모의 가구 전용 창고를 설립하고 재고관리를 고도화 하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였다.인테리어 업체의 고충과 고객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Key Partners  핵심 파트너십

출처 : 이케아(IKEA)

핵심 파트너로서 인테리어 시공업체, 소품업체, 가구업체 그리고 이사업체이다. 이는 국내 굴지의 대형 오프라인 홈퍼니싱 브랜드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경쟁업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인테리어 업계의 공룡인 이케아 한샘 등 강자와의 협업으로 출혈경쟁을 피하며 다같이 수익채널을 공유하며 상생하는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월간 방문자수가 560만명을 넘는 대형 플랫폼의 유지관리비, 100명이 넘는 팀원들의 인건비, 한달에 700억 수준의 매출을 발생 시키는 인테리어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의 마케팅 및 홍보비,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생하는 자재관리비용배송비, 1,600만건의 유저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등이 대표적인 비용이다. 

 

<이미지 출처 및 참고 자료>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출시 3년 차 오늘의집 관련 소비자 데이터 살펴보기 - 오픈서베이 블로그

코로나 이후 집콕시대가 열리면서 인테리어 변경은 익숙한 경험이 됐습니다. 그럼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출시 3년 차를 맞은 오늘의집 관련 소비자 인식 및 이용 경험률은 기존 경쟁사 대비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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