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과제는 "개발 전에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가설을 검증하라"입니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Persona유저 저니맵 User Journey Map), 그리고 고객가치사슬 CVC(Customer Value Chain)의 방법을 통해 당근마켓이 공략한 고객들의 문제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과제 1) 개발 전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가설을 검증하라
  1. 제품을 사용할 고객은 주로 어떤 사람들일까요? 대표 페르소나를 설정해주세요.
  2. 중고거래를 하는 고객의 유저 저니맵은 어떻게 될까요?
  3. 유저 저니맵 각 단계에서 고객 가치가 어떻게 되는지 작성해 봅니다.
  4. 획득 가치, 지불 비용, 잠식 가치를 합산하였을 때 가장 핵심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은 어디인지 결정합니다.

당근 마켓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당근마켓이라는 서비스가 제공하는 문제해결을 가장 필요로 했던 사람으로 가상의 인물(Persona)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당근마켓의 페르소나와 고객 세그먼트

 

 

페르소나가 겪는 문제에 대해 같은 고민을 갖고 있어서 문제해결을 위해 프로덕트를 사용할 잠재적 고객을 세분화 

  • 판교지역 회사원을 포함한 3040세대
  • 택배배송이 부담스러워 직거래를 선호하는 지역 주민
  •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회원

당근마켓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목한 부분

 

 

  • '판교장터'(당근마켓 창업 전 커뮤니티)가 당근마켓 서비스로 발전하게 된 계기와 배경
  • 기존 중고거래 사이트(중고나라, 번개장터)와의 차별화 요소
 

‘당근마켓’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요즘엔 어떤 콘텐츠든, 서비스든 화제성의 척도가 곧 밈(meme)으로 측정되는 듯하다. 재미있고, 공감대가 있고, 이미 잘 알려진 것일수록 밈이 되기 쉽다. 각종 예능이며 콘텐츠며 재미있는 것들

ppss.kr

 

당근마켓이 해결하려고 했던 문제

자료출처 : ㅍㅍㅅㅅ ‘당근마켓’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지역 기반 커뮤니티나 모임의 높은 진입 장벽
  •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들의 거래 안정성 문제
  • 택배거래에 대한 부담감

 

당근마켓유저 저니맵과 CVC를 결합하여 찾아낸 핵심 개선 과제

CVC(Customer Value Chain)고객가치 사슬에 포함되는 고객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 고객 가치 창출 -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제품, 서비스, 감정 개선 등)
  • 고객 대가 지불 - 창출된 가치에 대가를 부과하기 위해 추가하는 활동(가격, 광고 보기 등)
  • 고객 가치 잠식 - 가치를 창출하지도, 창출된 가치에 대가를 부과하지도 않는 활동(대기 시간, 이동 거리 등)

유저 저니 맵은 서비스의 사용자가 프로덕트(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다양한 상황에 따른 연속적인 고객 경험의 변화를 기록한 타임라인 입니다. 당근마켓이 가장 핵심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유저 저니맵과 고객가치사슬(CVC)결합한 표를 통해 알아내보았습니다. 

내가 당근마켓 Product Manager 라면

 

1. 송금시간 소모라는 가치 잠식당근머니라는 안전장치와 결합된 서비스내 가상화폐를 만들어 안정적으로 수수료를 수령하고 앱내 결제율을 높입니다.

2. 구매자가 판매자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담은 당근약관서명했는지 확인 후 구매하는 기능을 제공해 물건상태확인으로 잠식되는 비용을 줄입니다.

3. 매물 요청 글 업로드에 원하는 제품이 없을시 관련 매물이 올라왔을 때 자동으로 댓글을 달아주고 거래를 요청해서 알람을 주는 기능헬로당근 기능을 제공해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미지 출처 및 참고 자료>

 

https://ppss.kr/archives/232627 

 

‘당근마켓’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요즘엔 어떤 콘텐츠든, 서비스든 화제성의 척도가 곧 밈(meme)으로 측정되는 듯하다. 재미있고, 공감대가 있고, 이미 잘 알려진 것일수록 밈이 되기 쉽다. 각종 예능이며 콘텐츠며 재미있는 것들

ppss.kr

https://brunch.co.kr/@uniher/8 

 

당근마켓 역기획 프로젝트

김용현 대표님이 찾아왔다...는 망상 | 혹시... 당근이세요? 세 번째로 다뤄 볼 스타트업은 당근마켓입니다. 당근마켓은 오늘날 한국인들이 가장 자주 찾고, 가장 오래 머무는 플랫폼 중 하나로, '

brunch.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