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개팅 나갈 때 사진만 보고 나가지 말라는 말이 어느 순간 부터 도시괴담처럼 퍼지기 시작했다. 그런데 나는 몇달전까지만 해도 포토그래퍼로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 말에 동의할 수 없다. 사진이란 나 자신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럴거면 그냥 거울을 보면 되지 않는가. 실물과 똑같이 찍어야 하는 사진은 두개 뿐이다. 여권사진과 증명사진. 사진이란 결국 그 사람의 사진을 보는 사람의 마음에 달려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자기가 만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W2D2] 과제

 

과제 1) Problem Interview 문제를 발견하고자 하는 주제 하나를 선정해주세요. 그 이후 아래 순서대로 문제 발견을 위한 인터뷰를 설계해주세요. (대상자 가정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인 1명, 소요 시간 : 30분 미만)
  1. Welcome : 간단한 인사와 함께 인터뷰의 목적을 알려주세요 ex) 이 인터뷰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에 대해 알고자 함 입니다.
  2. Collect Demographics :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해주세요.
  • 연령, 성별, 지역, 직업 유무 등
  1. Tell a story :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해 파악해주세요.
  •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고객이 느끼는 일반적인 불만 사항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Problem Ranking : 나열한 문제들의 페인포인트 정도를 파악해주세요.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 파악)
  • 문제 우선순위는? (상위 3가지 얘기하기)
  1. Explore Customer's worldview :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 그 문제를 겪는 상황은 무엇인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대안재는 무엇인가?
  • 대안재가 가진 또 다른 문제는 무엇인가?
  • 기존 대안재는 무엇이 있으며 다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 요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 그 대안재가 없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은가 등
  1. Wrapping Up : 인터뷰를 마무리해주세요.

 

1. 인터뷰를 하게 된 배경과 목적

 

시중에 넘쳐나는 셀카 앱 서비스

현재 선두주자인 SODA로 시작해 SNOW, B612, Ulike, 푸디, 싸이메라 등 셀 수 없이 많은 셀카 보정 어플리케이션이 춘추전국 시대를 이루고 있다. 고객들은 과연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서비스들을 이용하게 된 것일까? 이러한 문제를 고객분석과 UX연구 인터뷰을 통해 고객의 습관 이해(Better Undestand customer habit)를 통해 기존 비즈니스의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진행했다.

 

 

가설의 설정 

 

셀카앱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이 프로덕트를 선택하는 기준은 자연스러움이다.

2. 세상에서 가장 셀카를 잘 찍는다고 생각하는 사람. 우리 누나

 

누구야? 아 뭐야 누나 아니잖아.

셀카앱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SNS의 주이용층인 2030여성(2030여성 전체의 50.5%를 차지)을 타겟으로 한정하고 그 중 적합한 인물인 나의 친누나(31세 여성 김모씨)로 섭외했다. 인터뷰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PM으로서 까다로운 인터뷰이를 모집하는 순간이 올 때를 대비한 연습으로 충분할 것으로 예상됬다. 

최첨단 보정 어플의 수혜자와 반려묘 귀여운 우리집 라떼

 

인터뷰 대상자 정보

이름 : 김수희

성별 : 여성

나이 : 31세

직업 : 카페 및 바리스타 학원 운영

취미 : 인스타그램, 골프, 고양이 수발들기


 

3. 고객이 느끼는 문제와 불편

1. Tell a story

인터뷰 질문의 핵심인 고객중심 질문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질문을 수정해보았다.
그리고 비속어는 삭제하고 인터뷰 내용을 재구성 했다.

 

  • Q. 뭐해 누나 인터뷰 한번 하자
    A. 그럽시다

  • Q. 기존 휴대폰 카메라에 불만사항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기본카메라는 약간 어둡고 화질이 너무 좋죠. 피부도 그렇고 톤도 그렇고 너무 적나라하게 나오면 자괴감이 드니까요. 
  • Q. 하루에 언제 가장 많이 사용하나요?
    자주는 안하고 약속이 있을 때나 화장이 잘 먹었을 때 흐트러지기 전 얼른 찍고 놀러가서도 자주 찍는 것 같아요.
  • Q.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하시던데 셀카 찍기 전에 어떤 행동을 하시나요?
    A. 저는 Ulike로 셀카를 찍습니다.

  • Q. 그렇다면 셀카 어플을 고를 때 기준이 뭔가요?
    A. 필터가 자연스럽고 내 얼굴이랑 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는게 있는 것 같아요. 

  • Q. 사용하시는 프로덕트에서 새로운 필터가 생기게 되면 사용해보시겠습니까?
    A. 한번쯤 적용해 볼 것 같은데 마음에 안들면 사용하지 않을 것 같아요. 익숙한게 좋거든요.

  • Q. 만약 사용하시는 프로덕트가 갑자기 사라지게 되었다면 대안재는 무엇이 있나요?
    A. 그냥 기본카메라로 촬영할 것 같아요. 꼭 써야 한다면 소다도 있구요. SODA나 B612도 있어요

  • Q. 다른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 요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A. 아무래도 색감인 것 같아요. 마치 기본카메라와 똑같은 색감이지만 얼굴 보정은 다되는 그런 부분에서 Ulike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Q. 그럼 대안재를 처음부터 쓰지 않으셨던 이유가 있으셨을까요?
    A. 그냥 색감이 너무 과한 느낌이 들어요. 좀 뿌옇기도 하구요. 요즘 친구들도 그렇고 저도 항상 기본카메라인 듯 한 필터가 좋거든요. 부담스럽지 않고요. 아마 기본 카메라로 사용하면서 귀찮더라도 포토샵을 사용할 것 같네요.
인터뷰를 통해 알아낸 것
  • 프로덕트를 선택하는 기준 :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것 같은 자연스러움
  • 대안제 : SODA, B612, SNOW 등
  • 차별화 요소 : 기본카메라와 가장 유사한 색감

대표적인 3가지의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었고 가설에 대한 검증이 완료 되었다.


 

Insight
  1. PM으로서 우선 이번 인터뷰의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할 것이다.
  2.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뷰의 내용이 어느정도 지지층을 가지고 있다는 데이터를 확보한다
  3. 인사이트가 부정적으로 나오게 되면 North star 질문을 수정하여 재조사를 실시한다.
  4. 인사이트가 긍정적으로 나오게 되면 기존 필터들의 사용량 데이를 분석해 리소스를 재투입할 준비를 한다.
  5. '아이폰 기본 어플st' 라는 필터를 테스트 해 볼 것이다.

 

 


<이미지 출처 및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latestk/222507586330 

 

 

인스타그램 마케팅 타겟별 전략 (각 연령대)

안녕하세요, latestk입니다. 지난 번에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무슨 장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

blog.naver.com

 

https://www.mk.co.kr/star/hot-issues/view/2021/01/47935/

 

백지영 "셀카 어플 써보니 일반 카메라 못 써, 성질나"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김보미 인턴기자] 가수 백지영이 센스 넘치는 입담을 자랑했다. 백지영은 지난 1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완전 백지영`에 `행복한 꿈빛 파티시엘, 제과 한 번 해보겠습니다`

www.mk.co.kr

 

https://www.mobiinside.co.kr/2019/04/02/app-ape-soda/

 

[App Ape의 모바일 앱 분석] ‘소다(SODA)’까지 등장 ! 셀카 앱 시장, SNOW 왕국인가? - 모비인사이드 M

[App Ape의 모바일 앱 분석] ‘소다(SODA)’까지 등장 ! 셀카 앱 시장, SNOW 왕국인가? - 모비인사이드 MOBIINSIDE

www.mobiinside.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