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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집에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Mission 개발 전 최소한의 리소스를 활용해 가설을 검증한다.

 

들어가기에 앞서,
Weekly Project 2nd 에서 발견한 문제는 사실 절대적으로 모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다. 최소한 5인 이상의 인터뷰를 진행해야 공통된 80%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으며 전에 작성했던 글의 데이터를 10명이상의 인터뷰를 통한 인사이트라고 가정하고 진행하겠다.

 





베란다 인셉션
베란다를 돌아다니는 나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

  • 유저리서치를 통해 오늘의집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일
사용하지 않는 가구를 버리고 새로 사고 싶은데 혼자서 이걸 버리려니 엄두가 안나요..

가구 교체를 원하는 고객들의 방해요인인 사용하지 않는 가구 처리에 대해 불편을 느끼고 있다.

 

나는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기존 오늘의집 프로덕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해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 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어야 하고 회사가 원하는 방향성과도 일치해야 한다. 그래서 기존 프로덕트에 존재하던 서비스를 간단한 형식으로 변형 시키고 투입되는 리소스를 최소화 시켜 폐가구 수거 서비스를 테스트 해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테스트 후 진행을 할 수 있다는 인사이트를 얻었을 때, 폐가구 수거 서비스의 MVP를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다.

 

 

그 솔루션은 기존 프로덕트의 기능과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한 폐가구 처리 서비스다.

핵심타겟인 2030세대들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가구형태가 1인가구이다. 이는 곧 폐가구처리에 대한 니즈를 발생시킬 여지가 크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소규모 가구형태에서는 침대와 대형 선반 같은 폐가구를 집 밖에 내놓는 다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통해 오늘의집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길 기대한다.


폐가구 수거 평균 비용

폐가구 수거 정보의 비대칭성이 강하여 부르는 게 값이라는 이야기가 업계에 통용되는 말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으며 내가 조사한 업체들 또한 기준을 알 수 없는 가격측정으로 인해 차이가 천차만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폐가구 수거 가격비교

  A업체 B업체 C업체
수거비용 50,000 ~ 150,000 120,000 ~ 300,000 400,000
수거품목 대형 가구 폐기물 3단 서랍장, 5단 서랍장, 장식장, 신발장 장농, 서랍장, 선반

 

 

폐가구 수거비 부르는게 값이네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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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가구 수거비 어느정도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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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이 가져야 할 속성과 MVP의 최소 기능과 프로토타입

  •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 기능이 가져야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MVP를 만들기 위한 Prototype을 그려봅니다.
  •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하되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종이 한장에 작성하며 그림, 글 등을 활용합니다.
  • 참고 할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가상의 '오늘의집 아나바다' 서비스
가상의 프로토타입 MVP 모델(1,2,3) 

 

  1. 가구 수거 요청 버튼
    사진에 보이는 '가구수거요청' 버튼을 통해 수거를 원하는 가구의 사진을 찍어서 올릴 수 있는 이미지 업로드 기능이 필요하다.

    수거요청하는 가구의 사진을 보내고 가구를 살 때 바꿔서 가져갈 수 있게 한다.

  2. 수거 일정 캘린더 및 안내 텍스트 기능
    이 기능은 기존에 있던 UI를 그대로 활용하고 폐가구수거 서비스를 위한 정보이용 방법을 별도로 하단 빨간 박스안에 기재할 수 있는 텍스트 박스 기능을 필요로 한다. 

  3. 폐가구 수거비용 결제 기능
    기존 폐가구 가정방문 수거 업체의 평균적인 비용은 최소 50,000원으로 조사됬다. 오늘의집 서비스는 설치를 위해 제품을 보낸 후 사용하지 않는 가구를 픽업해오는 서비스로만 MVP를 잡았기 때문에 초기비용은 20,000원으로 책정한다. 추후에 여러가지 리소스를 확인한 후 Pricing을 수정한다. 

 

 

🔍참고

유사한 솔루션 : 모바일 폐기물 수거 플랫폼 '빼기'

출처 : 뉴시스 (newsis.com)

 

빼기는 철거 전문 업체들의 폐기물 처리는 물론이고 개인의 대형 폐기물도 처리할 수있다. 기존 폐기물을 처리할 때 방문수거업체를 부르거나 주민센터, 인터넷을 통해 폐기물 수거증을 발급받은 후 부착해야 하는 일련의 번거로운 과정들을 해소해주고 있다.

 

 

사진으로 폐기물을 보내주면 폐기물 상황에 따른 견적을 뽑아주는 형식으로 고객은 문전수거와 방문수거 등 알맞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문전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폐기물 필증을 구매하거나 프린트할 필요 없이 폐기물을 지정한 위치에 버리기만 하면 된다. 

 

🎈 솔루션이 이미 존재한다는 얘기는 충분히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솔루션 정의(Solution Statement)

 

 오늘의집 아나바다 : 홈퍼니싱 제품 리사이클링 서비스 


사용자 시나리어 설정 (시장호응가설)

만약 사용자들이 오늘의집의 폐가구 수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고, 폐가구 수거를 통해 서비스 CVR과 CRR 고객수명 등 핵심 KPI를 긍정적인 성과를 만들 것이다. 또한 고객의 관점에서 기존에 있던 낡은 가구를 처리하는 동시에 새로운 제품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유저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출처 : 비밀

 

 


 

BM 강화하기

  • 비즈니스 모델 분석 (수익 모델) :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도식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오늘의 집 Business Model

  •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택1)
    •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 또는 새롭게 기획한 기능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BM을 강화해줍니다.

 

 📌 기존 Key Partners인 인테리어 가구업체, 인테리어 소품업체, 인테리어 시공업체와 이사업체이다. 여기에 더해 잠재고객인 폐기물 수거 업체의 확보로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한다.

 

Key Parteners

인테리어 소품업체
인테리어 가구업체

인테리어 시공업체
이사 업체

+

가구 수거 업체

 

 

강화된 오늘의 집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 강화를 통해 얻는 두가지 효과

📉 첫째, 프로덕트의 고정비용을 줄이는 것
오늘의집 배송시 한 번의 배송으로 배송, 설치, 수거까지 세 가지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을 높이는 것이 곧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기존 누적된 가구 구매 고객들의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 기획시 들어가는 고정비를 줄일 수 있다.

 

📈 둘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

가구수거업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통한 수익창출과 고객의 니즈에 맞는 문제 해결과 신규 서비스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추가적인인 서비스로 오늘의집 플랫폼에서 유저가 제품의 판매를 신청하면 오늘의집에서 수거 후 보관하다가 다른 사람이 가구를 구매할 시 가져다 주는 '중고 거래 대행' 까지 BM을 확장할 수 있다.  

추가 서비스 MVP 핵심 기능

  •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단순 중고 거래만을 위한 수거일 경우 구매희망자가 있을 때 수거가 가능합니다.
  • 중고 제품 입찰 - 하루에 한번 씩 가격이 떨어지다 설정한 가격 밑으로 떨어지면 폐기처분 합니다.
  • 되팔이 조건은 오늘의집배송 상품이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세페이지 제작에 대한 리소스를 아낄 수 있습니다.
    (대형 서점의 중고책 거래에서 착안)
  • 개인간의 중고거래의 책임은 오늘의집에 있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방법으로 판매할 시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 운송업체의 수입 증대를 통한 참여율 상승을 기대(배달의 민족 서비스에서 착안)

솔루션(MVP) 검증하기

  • 솔루션 검증 방법 & 평가 지표 설정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증을 위해 아래 질문에 답해주세요.

  •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 받으시겠습니까?

오늘의집에 축적된 많은 리소스와 고객를 활용해 우선 "침대를 교체했을 때, 침대를 설치해주신 배송기사님이 버릴 침대를 대신 가져가 처리해 주신다면 어떨까요?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으신가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쿠폰을 발행하는 형태로 최소 5,000명 이상의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소규모 사전출시 프리토타입을 사용하여 비교적 클릭율이 적은 제품을 1주일마다 한 개씩 추가하며 선정해 수거 서비스 기능을 도입하여 테스트한다. 모든 제품에 도입할 경우 감당할 수 없는 주문량이 들어와서 고객경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원나잇 스탠드 프리토타입 기법을 통해 3달 간 오늘의집 배송직원들에게 수거 서비스를 하고 그에 따른 자체 보상을 통해 장기간 사업 가능성을 테스트한다.

 

 📌 정리해 보면

  1. 오늘의집 채널에 있는 고객들 5,000명에게 폐가구 수거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2. 소규모 사전출시 프리토타입을 사용하여 감당가능한 트래픽을 가진 제품에 '수거요청' 기능을 추가해 테스트한다.
  3. 원나잇 스탠드 프리토타입 기법으로 3개월 간 오늘의집 배송직원들이 배송 후 나오는 폐가구에 대해 무료로 수거 서비스를 시행해 본다.
  •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 평가지표 KPI

 ✔ 설문조사에 70%이상의 긍정적인 항목 선택 

 

 ✔ 월 1,000건 이상의 수거요청을 받을 경우 

 

 ✔ 3개월 간 오늘의집 폐가구 수거율이 60% 달성 시

 

 ✔ CRR, NPS, Stickiness, CAC, CTR

 


끝으로

환경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리사이클링에 대한 시장의 관심탄소중립 성장에 대한 정부의 투자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힘 입어 폐가구에 대한 리싸이클링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폐기물 처리로 인한 사회적비용에 대해 부담하여 브랜드이미지 쇄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늘의집의 성공에 대해 다시 소비자에게 그 이득이 돌아가야 하지 않을까? 

 

<이미지 및 자료 출처>

 

 

버려지는 가구 늘어난다...“수도권 폐가구 처리 대란 우려” - 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자영업체들이 폐업에 나서면서 폐가구 발생이 늘고 있다. 한국목재재활용협회는 ‘폐가구가 제때 수거되지 못하고 적체되는 상황이

www.greenpostkorea.co.kr

 

 

[스타트업 열전] 폐기물 처리 플랫폼 ‘빼기’, 일상의 고민을 빼다

[BY CBC뉴스] 모바일 폐기물 수거 플랫폼인 ‘빼기’ 운영사 ㈜같다가 IBK기업은행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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