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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
칼을 들었으면 무라도 썰어야 한다.
Weekly 과제를 들어가기 전에 신사업 기획의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하기 보다 기존 제품 안에서 기능을 추가/보완하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하여 판을 엎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지를 오랫동안 고민 했다.
프로덕트 분석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은 한정된 시간에 과제를 제출해야 하는 지금 상황을 감안할 때 불가능에 가까웠고 다시 한다고해도 결과의 차이에 대해서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이지도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
오늘의집 기존 타겟과 문제정의 솔루션 등을 최소한의 방향성은 유지하며 수정했다.
신사업 기획 측면에서 문제해결에 접근하기 보다 기존 제품 안에서의 기능을 추가/보완 하는 식으로 접근하여 전보다 더 디테일에 비중을 두는 전략을 세웠다.
Feedback
the right customer the right problem the right solution
Before | After | |
Customer | 1.5룸 거주 20대 남성 | 원룸 거주 20대 여성 |
Problem | 가구 처리 불편으로 인한 구매 고민 | 가구 교체 후 기존 가구 처리 고민 |
Solution | 폐가구 처리 서비스 | 가구 교체수거 서비스 |
📌가구교체에 대한 정의는 대형가구인 식탁, 침대, 장식장 뿐만 아니라 행거, 의자, 조명 등 일반 쓰레기 봉투로 처리하기 힘든 모든 것을 칭한다. 가구 교체 수거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서비스 정책을 디테일하게 정해야 한다. 예를들면 "사진과 상이할 경우, 가구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장비가 필요한 경우 수거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등의 안내 문구를 표시하여 고객UX의 악영향이 끼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한다.
3주차 프로젝트 과제인 MVP 기획(Minimum Viable Product)을 구체화시킵니다.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의 개선을 위해 기획한 내용을 세밀하게 구체화 합니다. 가이드에 따라 진행하고, 매일 배우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더해 최종 완성본을 완성합니다. 한 주가 마무리 될 땐 고객이 가진 기존의 문제를 개선할 MVP 기획 문서가 가시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Problem 고객이 가진 문제
가구를 샀는데 기존에 있던 가구를 어떻게 처리할지 막막하다.
Solution 문제 해결
해 결 책
오늘의집 배송 서비스 이용 고객 한정 가구 교체 수거 서비스 제공
기 대 효 과
☉ 가구 배송시 기존 가구를 수거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고객UX 개선
☉ 가구교체 서비스 이용 수익 창출
User Story 유저 Flow
Task
" 간접등이 나오는 예쁜 호텔식 침대를 살꺼야 !
그리고 '가구 교체 서비스'를 신청해서 오래된 토퍼 매트리스를 처리해야지~ "
Before | After | |
Customer | 1.5룸 거주 20대 남성 | 원룸 거주 20대 여성 |
Problem | 가구 처리 불편으로 인한 구매 고민 | 가구 교체 후 기존 가구 처리 고민 |
Solution | 폐가구 처리 서비스 | 가구 교체수거 서비스 |
우선적으로 수거 조건에 대한 정의가 확실히 있어야 하고 고객에게 이를 인지시켜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 '오늘의집 배송' 이용고객 한정 서비스 입니다.
- 가구 교체 요청시 사전에 선택하지 않은 가구는 수거할 수 없습니다.
- 장비가 필요한 가구일 경우 수거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수거가 거절된 가구의 비용은 '오늘의 집'으로 자동 환불 처리 됩니다.
- 위 사항에 동의 하시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Backlog 기능 정의
시나리오 상, 서비스 컨셉 상 필요한 기능들 모두 리스트업 솔루션을 위해 세부적으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각각의 기능은 어떤 목적을 해결하기 위한 것인지 유사한 기능들끼리 그룹핑 각각 기능들과 그룹 간 중요도를 1~9로 표시 각각 기능들에 대한 정의 / 필요한 내용 & 컨텐츠에 대한 설명 작성 우선순위가 높은 기능부터 작성합니다.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계층구조도 설계
정보계층구조도(IA)는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기능이 어떤 화면으로 보여지는지를 나타내는 도구서비스의 복잡한 구조의 틀을 보여주어,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문서IA는 사용자, 콘텐츠,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Wireframe 화면 디자인
디자인 툴을 사용하기 전, 1차적으로 낮은 퀄리티의 wireframe 을 손으로 그려 제작합니다.
기존 오늘의집 UI에서 솔루션 핵심 기능 우선순위 3가지를 기준으로 Paper Prototype을 제작했다.
- 옵션 팝업 페이지에 '수거요청' 선택 기능
- 수거 요청 서비스 이용 가격 표시 및 결제 기능
- 기존 배송일 선택 UI에 '오늘의집 가구교체 수거 서비스' 관련 텍스트 안내 기능
Storyboard 기능명세서 작성
결정된 각각의 화면에 대해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쉽게 말해, A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반응을 해야하는지를 작성해 팀원 (개발자, 디자이너)가 혼선을 겪지않도록 하기 위한 소통 문서입니다. 스토리보드, 기능명세서, 화면소개서, PRD (Product Requirements Document) 라고도 합니다.
Mid-Fi Prototype Figma를 사용하여 만든 Wireframe
끝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절대 늦게 내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다 보니 내 눈에도 디테일이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
(다행인점은 내가 뭘 못하는지 알고 있다는 점이다. 내가 뭘 못하는지 모를 때가 가장 답이 없는 순간일테니까 말이다.)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과정에서 내가 세운 OKR 중 Objective는 '지금 당장 실력으로 가장 훌륭한 교육생이 될 수 는 없어도 학습 속도에서 나의 차별화를 만들자'라고 정했다.
동기생들의 사회경험과 안목, 몇 년에 걸쳐 쌓아온 정보들을 내가 부트캠프 기간동안 따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욕심이다.
나에게 일주일의 시간이 더 주어진 다고 해도 동기생들보다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대신 나는 최대한 제 시간에 과제를 수행하고 난 후 확보한 시간으로 관련 책이나 뉴스레터 등을 한 번씩 더 보려고 한다.
❝ 안목이 있어야 디테일도 생길 수 있다.
디테일은 오래 붙잡고 있는다고 생기지 않는다. ❞
그래서 내 결론은 꾸준히, 재미있게, 빠르게, 많이 하자.
그러다 보면 언젠가 제한 시간 안에 디테일을 최대한 살리면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안목 있는 PM이 되지 않을까?
<이미지 및 자료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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