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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PM이라면 꼭 다룰 줄 알아야 하는 툴 BEST 1

 

먼저 삼쩜삼 PM JD의 우대사항을 보겠다.

스타트업 PM이 되기 위해서 SQL GA를 다룰 줄 알아야 한다 !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
관계형 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

 

여기서 나온 GA가 뭘까?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데이터로 분석하기 위해서

 

제품의 고객지표 중 구체적인 지표를 하나 선정해 이를 실제 제품에서 추출해 내려면
어떤 데이터들이 필요할까?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추천을 얼마나 하는지를 측정하려면?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얼마나 오래 접속하는지 확인하려면?

우리 서비스에서 구매를 많이 유도하는 고객 세그먼트는?

초기 고객과 재방문한 고객의 행동 패턴은 어떻게 다른지?

 

위와 같은 질문에 답을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들이 필요하다.

(ex. 클릭율, 체류 시간, 고객 세그먼트 분석, 국가별 지역별 분석, etc)

 

이런 정보들을 일일히 수집할 수 있을까?

 

수집한 이후에 해야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

분석 방법 및 분석 모델을 설계해야 하고, 데이터로 수집이 안되는 고객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을 추적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이를 추적하는 코드를 실제 IT 서비스 안에 내장해야 측정이 가능하다.

 

 

이 복잡한 과정을 쉽고 간편하게 처리해 주는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존재한다.

 


 

고객 데이터 분석도구의 특징

 

제품의 고객행동을 추적해주는 도구는 다양하다. 그중 GA(Google Analytics), Amplitude 2가지가 대표적인 고객 데이터 분석도구이다. 이러한 분석 도구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다. 

 

1. 자동 코드 생성 - 고객의 행동을 추적 가능한 코드로 자동 생성해 서비스에 바로 이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고객 정보 수집 - 고객 정보 뿐 아니라, 로그인 없이 수집되는 언어, 브라우저 타입, 디바이스, 운영 시스템, 트래픽 소스, 접속 경로들의 수집이 가능하다. 

3. 수집 정보 관리 - 수집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관리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4. 데이터 분석 - 수집된 데이터를 여러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테스트 구성 - 가설 검증에 필요한 테스트를 자동으로 구성해 주며, 테스트 절차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6. 대시보드 & 분석 시각화 - 분석 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대시보드 제작 및 간단한 시각화 도구를 제공한다.

7. 데이터 통합 - 기존 DB에 존재하는 데이터와 분석 도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해, 제품에 맞는 복합적인 분석을 가능하도록 돕는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프로그래밍 코드, SQL 코드, 엑셀을 사용하는 복잡함을 덜어내고, 누구나 쉽게 웹 로그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 분석에 필요한 코드와 웹 로그 저장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자료 추출을 위한 SQL코드를 대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1)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홈페이지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면 데이터 수집 계획 없이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 사용자가 접속했을 때 접속 페이지 주소는 무엇인지부터 어느 경로로 접속했는지,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무엇인지, 사는 지역은 어디인지 등을 수집할 수 있다.

 

2)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웹 로그 분석의 용도별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보고서별로 검색기능 등을 제공하므로 자신이 확인하려는 정보를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이는 직접 웹 로그 분석을 진행할 때 관리자가 해야했던 데이터 추출을 위한 SQL 작업을 검색이 대신해주는 것이다.

 


 

대표적인 고객 데이터 분석도구 중 GA와 Amplitude의 차이점이 뭘까?

 

핵심

GA에 적합한 페이지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이며

Amplitude에 적합한 이벤트 중심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이다.

 

이러한 차이를 두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웹페이지의 특징은 넓은 모니터 화면 하나에 필요한 정보들이 한번에 들어있으며 클릭을 통한 하이퍼링크 클릭 동작이 일반적이다. 또한 HTTP 특성상 화면에 보여주는 정보를 보고 사용자가 이를 판단해 선택하는 인터페이스가 주를 이룬다. 기본적으로 웹 서비스는 '페이지'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설계되어 있으며 마우스 '클릭'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행동한다. 이런 이유로 웹서비스에서 분석하는 동작은 ‘각페이지 별로 + 화면의 어떤 곳을 클릭하는가’가 중심이 되게 된다.

하지만 은 이와는 다르게 터치스크린과 손가락을 통해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며 한 화면에 여러 기능이 있기 보다는 여러 화면을 넘나들며 기능을 사용한다. 앱에서는 클릭뿐 아니라 스크롤, 화면 머물기, 햅틱등 다양한 동작들을 사용자가 수행하게 된다. 문서 형식의 웹과는 달리 앱은 모바일 OS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동작을 더 복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 물론 반드시 GA는 웹에 Amplitude는 앱에서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두 서비스 모두 웹과 앱 등 다 사용가능하다.
필요한 목적에 따라 다양한 다른 추가 도구를 선택하기도 한다.

 



 

삼쩜삼

 

삼쩜삼은 국민세금환급 플랫폼으로 떠오른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이다. 세금 신고와 관련된 B2C시장의 문제점과 블루오션을 포착한 케이스이다. 이용자들은 삼쩜삼을 이용한 손쉬운 세금 신고로 잠자고 있던 환급금을 돌려받고, 국가는 정확한 세금 신고를 제공받게 되었다. 3분만에 신청 가능한 간편한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10~15%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2015년에 설림된 자비스앤빌런즈기업의 서비스로 이 기업은 유니콘을 앞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삼쩜삼의 핵심 성과와 핵심 지표

 

 

삼쩜삼은 2022년 2월 25일 기준 8,036,979명이 가입했고 1인당 평균 환급액이 136,129원이며 누적 환급액은 2,062억을 달성했다. 삼쩜삼의 랜딩페이지에 수 많은 데이터들을 활용한 광고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이는 곧 삼쩜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지표라고 볼 수 있다. 

 

핵심 지표 핵심 성과
누적 가입자 수 8,036,979명
누적 환급액 2,062억
가입자 수 연령층 10대부터 60대 이상 전연령 사용 가장 많은 가입자는 20-30대
연령층 별 환급액 가장 많은 환급액은 50-60대
월간 환급액 매월 3억 6천만원
일간 최대 환급액 52.62억
성별별 가입자 남자 55% 여자 45%

 


GA를 통해 핵심 지표를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은?

 

 

이번 과제를 GA를 통해 알 수 있는 인사이트

  • GA로 특정 페이지의 페이지 뷰 수, 세션 수, 체류 시간, 이탈률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 GA로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는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 GA로 특정 페이지의 이동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 GA로 특정 페이지의 유입 시 검색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 이해하기

잠재고객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에는 사용자의 특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주 국가부터 성별, 참여도, 언어 등이 있다.

잠재고객 보고서

  • 활성 사용자 보고서 : 몇명의 웹사이트 방문자가 왔는지 도달범위를 알 수 있는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운용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사람들에게 재방문을 잘 유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인구통계 보고서 : 방문자의 연령, 성별에 관한 통계를 차틀 통해 볼 수 있는 보고서이다.
  • 관심분야 보고서 : 방문자가 어떤 웹 콘텐츠(여행, 음악, 기술 등..)을 좋아하는지 관심분야를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이 보고서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볼 수 있다. 이 보고서를 활성화 하려면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 광고기능을 사용설정 해야 하며 설정이 완료되면 1-2일 후 데이터가 표시된다.
    광고기능 사용설정하는 법 : 관리 -> 속성 -> 속성설정 -> 광고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설정으로 지정
  • 지역 보고서 : 방문자의 IP를 통해 파악한 지역, 국가, 도시를 표시해준다. 이 보고서를 사용하여 트래픽은 낮지만, 전환율이 높은 지역을 파악하여 미개척 시장을 발굴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잠재고객 보고서 중 가장 유용한 항목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 행동 보고서 : 방문자의 신규/재방문 빈도를 보고서이다. 특정 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고객의 충성도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 기술 보고서 :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는지 알 수 있으며, 특정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또한 찾을 수 있다.
  • 모바일 보고서 :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보고서이다. 모바일 보고서의 이탈률이 높으면 웹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 교차 기기 보고서 : 휴대기기, 서비스 제공업체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들의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획득보고서

 

획득 보고서

획득보고서는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실적이 좋았는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활동을 결정할때 유용한 보고서 이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추적코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때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나 어떤 매체(오가닉, CPC, 추천, 이메일 등)를 사용하였는지에 관한 정보도 함께 수집한다.

  1.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 별다른 광고 캠페인 없이 방문자가 구글 검색 등과 같이 자연적인 방법으로 방문했을때 나타나는 트래픽 이다.
  2. CPC(Cost-per-click) : 클릭당 전환율로 구글 애즈와 같은 유료광고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로 들어온 트래픽이다.
  3. 추천 : 인터넷 검색이 아닌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들어온 트래픽이다.
  4. 이메일 : 이메일 광고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을 뜻한다.
  5. 직접방문(없음) : 위와 같은 방법이 아닌, 브라우저에 웹주소를 바로 입력하여 방문한 트래픽이다.

 


끝으로 

 

정말 좋은 GA 가이드 아티클을 발견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

 

 

구글 애널리틱스란? GA 초보자 가이드북 2021 - 헤들리 디지털

구글 애널리틱스(GA)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인지,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 초보자를 위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온라인 마케팅과 SEO 및 PPC 키워드 광고의 기초가 되

www.hedleyonline.com

 


<이미지 및 자료출처>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GA)로 특정 페이지 분석하기 | 뷰저블

페이지 분석 방법

www.beusable.net

 

 

 

구글 애널리틱스란? GA 초보자 가이드북 2021 - 헤들리 디지털

구글 애널리틱스(GA)란? 구글 애널리틱스란 무엇인지,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 초보자를 위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온라인 마케팅과 SEO 및 PPC 키워드 광고의 기초가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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