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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ARAZZI

 

포파라치는 공개 직후 미국 앱스토어에서 1위를 차지한 SNS입니다.

 

‘안티 셀피(셀카)’를 전면에 내세워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은 업로드가 불가하고, 남이 찍은 내 사진만으로 피드를 구성해야 합니다. 앱 내 카메가 기능 역시 전면 카메라는 작동이 불가하고 후면 카메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사진 필터와 편집 기능도 없습니다. 오직 있는 그대로의 ‘나’만 기록할 수 있는 앱입니다.

 


 

존 야블론스키의 'Laws of UX'에서 소개한 10가지 UX 심리학 법칙포파라치의 UI/UX에 반영된 6가지 심리학 법칙를 소개하겠습니다.

 

 


1.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여러 사이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여러분의 사이트도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사이트들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길 원한다.

In Poparazzi

  • 포파라치는 인스타그램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 인터페이스의 학습이 필요없기 때문에 사용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User Experience

처음 이용해보는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피츠의 법칙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

In Poparazzi

  • 하단에 메인 메뉴를 모아두었습니다.
  •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가 49%인 만큼 유저타입에 맞춰 버튼의 사이즈와 배치를 구성했습니다.

User Experience

한 손으로도 쉽게 메뉴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3. 힉의 법칙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은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성과 비례해 늘어난다.

In Poparazzi

  • 피드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최대 12개로 제한하였습니다.

User Experience

지나치게 많은 사진들이 노출된다면 유저들은 선택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릴 것 입니다. 노출되는 콘텐츠를 제한하여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밀러의 법칙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7(±2)개의 항목 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In Poparazzi

  • Setting 화면의 메뉴를 8개 항목으로 제한하였습니다.

User Experience

고객이 빠르게 원하는 설정을 찾을 수 있고 집중해서 원하는 Action을 할 수 있습니다.


5. 본 레스토프 효과

비슷한 사물이 여러 개 있으면 그중에서 가장 차이 나는 한 가지만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In Poparazzi

  • SNS의 핵심인 유저들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Follow 버튼의 컬러를 강조하였습니다.

User Experience

강조된 Follow 버튼을 클릭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6. 도허티 임계 

컴퓨터와 사용자가 서로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속도(0.4초 이하)로 인터랙션 하면 생산성은 급격히 높아진다

In Poparazzi

  • 홈 화면에서 스크롤을 빠르게 내리면 로딩 인디케이터와 골격을 노출시키는 스켈레톤 UI를 볼 수 있습니다.

User Experience

데이터가 로딩되는 시간 동안 유저가 콘텐츠에 대해 기대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 지루함을 탈피했습니다. 이는 고객을 붙잡아 두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파라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10가지 UX 심리학 법칙'에 해당되는 남은 법칙들 

 

7. 테슬러의 법칙

복잡성 보존의 법칙이라고 알려진 테슬러의 법칙에 따르면, 모든 시스템에는 더 줄일 수 없는 일정 수준의 복잡성이 존재한다. 반대로 사용자가 불편을 겪을 정도로 단순화 시켜서는 안된다. 최소한의 복잡성이 필요하다.


8. 포스텔의 법칙

자신이 행하는 일은 엄격하게, 남의 것을 받아들일 때는 너그럽게.

유저의 액션은 너그럽게 받아들이고, 시스템의 안정성은 보장해야 합니다. 이는 유저가 실수 하는 과정에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모든 사용자가 기능, 성능, 네트워크 속도에 상관없이 기본적인 기능들은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9. 피크엔드의 법칙  

인간은 경험 전체의 평균이나 합계가 아니라, 절정의 순간과 마지막 순간에 느낀 감정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부정적일 때 가장 세심해야 합니다


10. 심미적 사용성 효과

사용자는 보기 좋은 디자인을 사용성이 더 뛰어난 디자인으로 인식한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인지능력에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킵니다. 유저들은 디자인이 아름다우면 사용성이 좋다고 느끼고, 사소한 문제에 대해 너그럽게 이해해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및 자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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