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테크 스타트업에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구글 Meet로 1시간 가량 면접이 진행됬다. 면접관은 대표님이었다. 취업준비생으로 3번째 면접이었다. 

 

서류합격률도 지극히 낮은 상황(합격률 약 7%)에서 수 십개의 회사를 지원하면서 그 회사에 대해 어떤 애정이나 관련 업계에 대한 생각을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실제로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이력서와 포트폴리오가 탄탄하여 관심이 있고 원하는 회사에 서류 합격할 확률이 높아서 준비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취업준비를 시작할 때 목표로 한 스타트업이 있었다. 그 회사는 여성의류 플랫폼이었다. 그 회사 맞춤으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비젼과 어떻게 일하는지,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등 모든 정보를 파악했다. 나의 모든 경력이 여성의류 플랫폼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해서 서류만 합격한다면 입사에 대한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서류에서 탈락해버리니 내색은 안했지만 정말 많이 실망하고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오기가 생겨 원티드에 모든 PM 공고에 전부 지원한 것 같다. 그리고 면접을 빠짐 없이 나가서 경험을 쌓자. 대신 저번처럼 상처받지 않게 큰 기대를 하고 가지 말자 라는 마인드로 임했다. 어차피 떨어질 것 같으니 모든 면접장에서 쓸 수 있는 나만의 레퍼런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자라고 생각했다.

 

일단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 공백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게 빠르게 입사해서 PM으로 경력을 쌓는 일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 여기서부터 이번 면접에서 아주 민망한 상황이 연출된 배경이다. 

 

자기소개를 끝내고 이력서상에 있는 경력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셨다. 나의 경력에는 창업만 있다. 창업을 했으니 기획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나의 기획에는 체계가 없고 데이터를 모아둬야 한다는 것도 몰랐기에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진행했었다. 창업당시에는 서류적인 것보다 한발 먼저 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실행력과 기세가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을 볼 때마다 면접관님들의 기대에 한참 못 미치는 기획경력을 말하고 실망감으로 방안의 공기가 달라지는 것을 면접때마다 느꼈다. 

 

마찬가지로 대표님 표정이 차갑게 식는 것을 보고 그때부터 머릿속의 회로가 정지된 것 같았다. 

 

저희 서비스를 이용해보셨나요? 서비스 기획자의 관점에서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었고,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지 말씀해주세요.

 

이 질문에 나는 제대로 된 대답을 할 수 없었고 그렇게 면접은 박살이 났다. 

 

사실 아예 준비를 안한 것은 아니다. 나름 회사의 웹사이트도 들어가보고 대표님의 인터뷰를 찾아보고 기사를 찾아서 블로그에 포스팅했다. 하지만 깊이가 너무 얕았다. 내가 만든 예상 질문은 나오질 않았고 몇일 억지로 찾아서 읽는다고 나의 인사이트인 것 처럼 자연스럽게 말할 수 는 없었다. 당황하기 시작했고, 아무 말이나 뱉었고,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면접이 끝날 때쯤 모든 질문에서 막히기 시작할 때 나는 말했다. 

 

 죄송합니다. 제가 많이 부족하네요. 절대로 가벼운 마음으로 면접에 온게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표님이 면접관이 아닌 인생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셨다. 

 

저도 취업을 준비하던 시간이 있었어요. 그 기간에 했던 고민은 아마 저와 크게 다르지 않을거에요. 한 회사에 모든 리소스를 투입할 수 없다는 거 알아요. 그래도 절대로 100%로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을 들키면 안되요. 그리고 어떤 면접을 임할 때 100%로 노력해요. 거기서 에너지를 아끼면 안됩니다.

4년차 이상의 Product Manager를 채용중이지만 PM으로서 신입인줄 알고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사업 경험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일도 빠르게 배워나갈 것이고 오너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어느정도 서비스 기획자로서 기본지식 있다면 채용하고 싶었습니다.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하지말고 100%로 준비를 해야겠다는 의지를 갖게 된 값진 경험을 했다.


대표적인 질문 리스트

  1. 저번에 요청했던 화면설계서는 이 한페이지가 끝인가요? 입사해서 배운다고 해도 해본 사람과 안해본 사람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2. 저희 서비스를 사용해 보셨을 때 PM의 관점에서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었고,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지 말씀해주세요.
  3. 창업가를 하셔야 할 것 같은 경력이신데 왜 취업을 하시는거에요?
  4.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반대로 내가 어떤 대답을 했을 때 합격할 수 있었을까?

 

첫번째. 해당 서비스에 대해 서비스기획자 관점에서 한가지 개선점을 찾아갔어야 했다.

두번째. 에듀테크 도메인을 선택한 이유와 직무전환 이유를 설득력 있게 말했어야 했다.

세번째. 화면설계서 3장 이상 분량의 자료를 설명하면서 제시할 수 있어야 했다.

네번째. 이력서에 기재한 성과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을 했어야 했다.

다섯번째. 프로덕트 매니저 스터디 포스팅 내용을 전체적으로 익히고 갔어야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