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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도메인의 스타트업에 면접을 볼 때 마다 다양한 질문을 받지만 데이터로 모아보면 결국 공통적인 질문을 받는다. 그래서 면접의 진행 레퍼토리에 대해 정리해보고 답변을 준비해봤다. 뷰티셀렉션에 면접을 지원을 준비하며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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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나는 ~ 한 사람입니다.
  • 나의 경험
  • 꿈보다 해몽 : 내 캐릭터와 경험 연결 원리 요약
  • 나의 포부

 

안녕하세요. 뷰티셀렉션 주니어 Product Manager 지원자 김무종입니다.

저는 20대지만 4번의 창업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e-commerce 플랫폼인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서 셀러로 활동하면 대학교 3학년 당시 한 달 순수익 500만원이라는 성과를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옹알이라는 에듀테크 프로덕트 기획으로 전국 창업유망팀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대학교 시절 다이어리 제품 기획으로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160% 초과달성하는 성과를 얻은 경험도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했던 사업인 루트79스튜디오는 마케팅 스튜디오로서 마케터인 창업동아리 동료와 공동으로 운영하며 SNS 광고를 기획하고 대행해주는 사업을 했습니다.

여러가지 창업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의 문제해결력 그리고 실행력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들과 역량이 뷰티셀렉션이 원하는 인재상과 핏이 맞아 가장 큰 역량을 발휘하여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됬습니다.

 

<참고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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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1. 첫번째 회사의 경쟁력으로 설명하자! 
  2. 두번째 회사에 대한 인식과 관점을 어필하자!

 

오케이커머스는 고객과의 관계를 가장 최우선으로 두는 회사로서 '오케이톡'이라는 메신저 플랫폼 개발을 통해 판매자와 고객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잇는 경쟁력이 있습니다. 특히 절친 맺기 기능과 절친할인 기능을 통해 판매자가 고객관의 관계를 쉽게 맺을 수 있다는 것이 오케이커머스 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 부분을 성장시키는 데 함깨 동참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적용

 

뷰티셀렉션은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파워셀러들을 통해 시장에 알리고 판매하는 뷰티 유통회사임과 동시에 브랜드와 제품의 타겟 소비자를 정확히 분석하고 설정하여, 가장 적합한 셀러를 매칭할 수 있는 것이 뷰티셀렉션의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 부분을 성장시키는 데 함께 동참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경쟁사는 어디고, 우리 회사의 강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경쟁사는 '카팡'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팡의 경우 시크릿마켓을 통해서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오케이커머스의 강점은 기프트쏘기 기능, 오케이스토어 등 플랫폼 내 판매 기능을 통해 고객선정 만족 플랫폼 1위와 재구매율이 타사 대비 70% 이상 이라는 점이 고객들에게 신뢰도를 검증받은 오케이스토어만의 강점입니다.

 


적용

 

아모레퍼시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이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등 자체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기업인 만큼 고객의 니즈를 받아들이고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까지 변화에 더딜 수 밖에 없습니다. 뷰티셀렉션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빠르게 좋은 제품을 기획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의 강점입니다.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이 미래의 산업을 선도할 수 있습니다. 저는 뷰티셀렉션이 계속해서 혁신하고 시장의 니즈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변화한다면 언젠가는 아모레퍼시픽을 인수하는 날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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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서비스에 대해서 아는대로 말씀해주세요.
 

뷰티셀렉션은 뷰티&이너뷰티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으로,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파워셀러들을 통해 시장에 알리고 판매하는 뷰티 유통회사이자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DTC(Direct To Consumer) 애그리게이터입니다. 

현재 7개의 자체브랜드(바이오던스, 리원스, 에이치마인드, 셀로우, 랩트리션, 베베드 블랑, 누아시)를 통해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매출액 291억을 돌파하였고 연평균 매출 230%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연속적인 성장을 위해 신규 카테고리 진출, 해외 확장, Tech 플랫폼 개발 등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은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에이치마인드'의 슬리머스이며, 단 하루 만에 3억 원 판매라는 기록을 달성한 바 있어 관련 업계 내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더하여, 최근 구교환 배우가 광고를 하며 주목 받은 엔자임 솔루션과 다른 주력 상품인 스킨바이오틱스, 아르지닌 등 자체 브랜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면서 뷰티&이너뷰티 강자로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셀로우 그레놀라를 구입했는데요. 잘 먹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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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있으시면 해주세요.

감정호소형 / 현장 활용 즉흥형 / 미래 지향형 

 

제가 회사생활에 있어서 경험이 없어서 적응에 대해 걱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저의 그런 부분에 대한 역량을 길러야 되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소상공인 모임과 청년 자원봉사 단체, 해병대 전우회에 가입해서 낯설고 불편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환경에 노출시켜가며 스스로 단련했습니다. 또한 사업을 하는데 있어 회사생활보다 더 까다로운 인간관계를 맺어야 하는 순간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험들을 말씀드리면서 제가 커뮤니케이션과 적응력에 대한 의구심이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끝으로 제가 입사하기 전에 준비해야 될게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철저히 준비해오겠습니다. 

 

면접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끝으로

생각해봐야 할 질문들

  • 성격의 장단점
    저의 장점은 빠른 실행력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직접 그 문제를 겪어보는 것만큼 빠르게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실패를 조절할 수 없을 경우 일단 손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리소스로 직접 부딪히며 실패해보고 거기서 나오는 인사이트를 통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창업을 4번이나 경험할 수 있었던 부분은 지나친 걱정과 고민으로 완벽하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닌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한지를 직접 부딪히며 피부로 느끼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다 보며 만들어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저의 약점은 회사생활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저도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에 대한 역량을 길러야 되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소상공인 모임과 청년 자원봉사 단체, 해병대 전우회에 가입해서 낯설고 불편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환경에 노출시켜가며 스스로 단련했습니다. 또한 사업을 하는데 있어 회사생활보다 더 까다로운 인간관계를 맺어야 하는 순간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교류하며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 PM의 입장에서 개선시키고 싶은 기능
    뷰티셀렉션의 레이아웃 구조에 있어서 우선 7가지 각 브랜드들(바이오던스, 리원스, 에이치마인드, 셀로우, 랩트리션, 베베드 블랑, 누아시)마다의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방식이 실제로 어떤 효과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가설을 설정하고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각각의 브랜드에 있어서 설명하는 것은 탁월할 수 있으나 이커머스로서 기능은 부족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해보고 싶습니다. 뷰티셀렉션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에 와우포인트를 느끼고 다른 브랜드도 이용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때, 회원가입을 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고객의 UX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7가지 브랜드몰을 각각 운영하되 한개의 통합로그인 기능을 도입하는 방안이 고객유입수 대비 리텐션율 구매전환율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실험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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